We have created a awesome theme
Far far away,behind the word mountains, far from the countries

진료내용 > 어깨

어깨

어깨는 관절, 인대, 근육, 활액낭, 신경 등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들 구조물에 발생한 통증을 어깨 통증이라 합니다. 즉 어깨의 퇴행성 질환, 관절염 등을 포함하여, 인대가 찢어지거나 손상된 경우, 근육의 파열, 근육에 발생한 근근막 통증 증후군, 활액낭의 염증과 팽창, 주변 구조물에 의한 신경 눌림, 신경 손상 등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모든 어깨 부위 통증을 포함합니다.

이외에도 목에 있는 경부후관절(추간관절)의 이상이나 병변에 의해서도 어깨 부위 통증을 호소할 수 있고, 목에서 나오는 경추 신경근이 눌리거나 신경근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도 어깨의 통증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치료 대상

오십견

전문용어로 동결견, 유착성 관절낭염으로 불리우는 오십견은 만성적 어깨 통증과 운동 장애를 유발합니다.

오십견은 일정 기간이 지속되면 자연스럽게 낫는다고 알려져 왔지만, 수년이 경과해도 증상이 남는다는 연구결과가 있어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회전근개파열

인체에서 유일하게 360도 회전이 가능한 어깨 관절은 넓은 운동범위로 인해 부상의 위험이 더욱 높습니다. 팔뼈와 어깨뼈를 지탱하는 4개의 힘줄, 즉 견갑하건과 극상건, 극하건, 소원건을 통틀어 회전근개라고 부르는데, 스포츠활동을 많이 하거나 반복적인 자세 등으로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중년층 이후에는 어깨 탈구가 근육과 힘줄 손상을 초래해 회전근개파열로 이어지는 경우도 많고, 증상이 심해져 회전근개 완전 파열에 이르는 경우도 있어 평상시 관리에 주의하셔야 합니다.